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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글벙글 쉽게 이해하는 자동차 브레이크의 작동 원리
자동차 브레이크 시스템의 기본적인 구조임 유튜브 미생님 이라고 미국 자동차회사에서 연구원으로 근무중이신 진짜 자동차 전문가임 (어디서 볼트좀 조여봤다고 티비에 자주 나와서 아는척 해대는 정비공 명장이 아님) 저기 표시하는 부분이 우리가 발로 밟는 브레이크 페달부분 그리고 페달을 밟으면 페달 바로 뒷부분에 존재하는 부스터 (진공배력장치) 이 장치덕분에 우리가 브레이크를 살살 밟아도 차가 멈추는거임. 이 장치가 고장나면 브레이크가 딱딱하게 굳는 느낌이 나는데 그게 원래 브레이크를 밟을때 드는 답력임. 그러니깐 저게 고장났다고 브레이크가 딱딱해졌다고 브레이크의 기능이 마비되는게 아니라 원래 브레이크는 저정도로 딱딱한게 정상인데 그럼 매번 운전할때마다 발이 힘드니깐 더런 부스터 장치로 발을 편하게 해주는 운전 보조장치일뿐임. 핸들이 원래 돌리는데 엄청 많은 힘이 들어가는데 파워핸들이라는 보조장치로 적은 힘을 들여도 쉽게 돌아가도록 만들어진거랑 마찬가지 그리고 진공배력장치 뒤에는 마스터 실린더가있고 그 밑에 벨브와 abs 장치가 있음. abs 장치는 다들 알겠지만 특정상황에서 신호를받아 브레이크 유압에 타타타탁 하는 끊어밟는 효과를 주는 장치인데 누가 그러더라고. abs 가 고장나면 브레이크를 끊어밟는게 아니라 아예 안밟히게도 되는지. 근데 이건 불가능함. 간단히 설명하면 쇠로된 길쭉한 자를 책상 모서리에 놓은후 끝을 고정해서 책상에서 튀어나온부분을 손가락으로 튕기면 자가 부르르르르 떨리지? 그런식으로 작동하는거라 아예 안잡히는건 불가능함. abs 는 부르르르 떠는거랑 그냥 디폴트상태랄 두가지밖에 존재하지않음. 브레이크를 안들게 할수있는 능력자체가 없음 그리고 브레이크는 기본적으로 사람의 발 힘으로 잡는거임. 차의 무게가 무겁고 바퀴가 엄청 빠르게 회전해서 사람 발 힘으로 제동이 가능하려나 싶지만 시소와 같은 지렛대 원리라고 보면됨 우리가 지렛대의 긴부분은 적은 힘으로 무게를 가해도 짧은부분의 무거운 물체가 쉽게 들어올려지는 원리 그 원리가 유압형태로 적용된것 뿐임 페달을 밟으면 사람의 다리힘 정도 수준으로도 마스터실린더에서 유압을 브레이크패드로 전달 가능함. 하지만 페달을 10센치를 밟았다고해서 브레이크 패드가 10센치나 움직이진 않음. 브레이크페달을 사람 발힘으로 10센치를 밟아도 브레이크패드는 1미리 2미리 수준으로만 움직임.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는 주행중에 매우 근접한 상태로 대기하고 있다가 브레이크를 밟으면 아주 미세하게만 움직이며 브레이크 디스크를 잡음 당연히 위에 지렛대 원리처럼 페달은 적은힘으로 많이 움직이고 브레이크 패드는 큰힘으로 조금 움직임 요약하자면 브레이크는 기본적으로는 사람 발 힘으로 밟는거임. 진공배력장치가 좀더 쉽게 밟힐수 있도록 도와줄뿐 이게 고장나서 브레이크가 딱딱해져도 좀만더 쎄게 밟으면 브레이크 성능을 정상적으로 사용 가능함. 그리고 아주 직관적이고 확실한 기계적인 유압장치임. 어떤 전자오류등으로도 안밟히게 하는건 불가능함. 브레이크가 안밟히려면 브레이크 페달 자체가 부러지거나 브레이크 페달 뒤에 이물질(신발, 음료병) 등으로 페달이 잘 안밟히는 상태거나 브레이크 패드가 완전히 마모되거나 (이랬으면 그전부터 브레이크가 안들기시작하는 전조증상이 있었을거임) 브레이크 유압 라인이 파손되거나 마스터실린더가 파손되었거나. 브레이크 페달로 오인하고 악셀페달을 밟았다거나. 하지만 급발진을 주장하는 모든 차량의 브레이크들은 조사해보면 기계적으로는 아무 문제가 없었음. 만약 파손됐다면 흔적이 남아야하지만 전혀 그런흔적이없음. 물리적으로 파손된 기계장치가 저절로 고쳐질 일은 없음. 그럼 브레이크 페달뒤 이물질을 의심하거나 아니면 운전자가 페달을 혼동하여 악셀을 밟는것 이거 두가지 밖에 답이 안나옴. 그리고 추가로 브레이크등 얘기도 많은데 브레이크등이 들어올 가능성은 여러가지가있음. 브레이크페달을 안밟아도 긴급제동장치나 전방 장애물 감지나 등등에서도 자동으로 들어오는 차량들이 있지만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는데 브레이크가 작동이 안되어서 브레이크등이 들어오지 않았다는건 말이안됨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때 브레이크등이 들어오는 스위치임. 그냥 브레이크 페달 있는곳에 라이트 켜거 잘 살펴보면 육안으로도 보임 브레이크등은 차량 제동여부와 상관없이. 브레이크 페달의 끝부분에 달린 제동등 스위치가 페달의 각도 변화에따라 스위치가 페달과 떨어지면서 제동등으로 전기신호를 보내는거임. 우리가 초딩 과학시간에 해보던 램프랑 건전지랑 스위치를 선으로 연결해서 스위치 딸깍딸깍 움직이면 램프 불들어오지? 그거랑 똑같은 구조고 똑같은 수준의 아주 매우 단순한 장치임. 뭔 자동차의 제동력이나 자동차 컴퓨터를 통과했다가 들어오는 신호가아니라 브레이크 페달의 제동등 스위치에서 다이렉트로 뒤쪽 브레이크등까지 그냥 선으로 연결되어있음. 그래서 경찰이나 법원에서도 브레이크등 들어오는지 여부를 중요하게봄. 브레이크등이 안들어온거면 운전자과실을 거의 확신하게 되는 중요한 증거로 보고, 브레이크등이 들어왔더라도 운전자가 양발로 브레이크에 발만 살짝 얹어놔서 등이 들어온건지, 아니면 전방 장애물을 감지해서 브레이크등이 자동으로 들어온건지, 아니면 운전자가 확실하게 브레이크를 밟았지만 운전자의 산발이나 물병등이 브레이크 페달 뒤에 낑겨있다던지. 등의 가능성을 다시 조사하는거.
작성자 : ㅇㅇ고정닉
영화,문학에서 한국인이 유독 약한 장르..JPG
바로 SF 과학적 사실이나 가설을 바탕으로 외삽한 세계를 배경으로 펼쳐지는 이야기를 담은 문학 장르인 과학소설(科學小說) 또는 SF 소설을 가리키며, 나아가서는 그런 요소를 가진 영화 등의 다른 매체들의 장르를 포괄하는 단어다. 현시대 영화 및 문학 시장에서 SF 장르는 서양인이 압도적으로 지배하고 있다. 사이언스 픽션은 '아이디어의 문학'이라고도 불리며, 과학적, 사회적, 기술적인 혁신이 인간 사회에 끼치는 영향을 모색하고, 단순히 오락적인 창작물로서만 아니라 과학적 사고 실험이나 사회적, 은유를 통한 철학적인 비판의 은유적인 수단으로서도 곧잘 쓰인다. 아시아 국가에선 유일하게 일본이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제작비 탓을 하기엔 저예산 SF 명작들이 너무도 많기에 이런 핑계는 통하지 않는다. 과연 문제가 뭘까? 우선 리들리 스콧 감독 '에이리언 커버넌트' 인조인간들의 대화를 보자 답은 "창의력 유전자" 창의력에 관여하는 네가지 유전자는 이미 다 분석되어 있다 그 네가지 유전자 비율을 합쳐서 q인덱스라고 하는데 그 비율을 국가별로 점수 매겼더니 동양인은 -1.1 나오고 한국인은 그중에서도 최하위가 나왔다. 한국 교육이 주입식 교육이라 애들 창의력 다 죽인다고 하는데 그게 아니고 애초에 한국인들은 억지로 암기식으로라도 가르쳐야 사람 구실 하지 서양인들처럼 창의력 교육하면 죽도밥도 안된다는거다. 한국인 노벨 과학상 수상자가 0명인것도 설명이 된다. 한국인은 무에서 유를 만드는 창조력이 유전적으로 열등하지만 응용력이 필요한 기술분야에선 백인과 대등하거나 일부 앞서기도 한다. <결국 오마주와 파쿠리로 승부를 보면된다> 한국에서 걸작 SF가 나오길 기도하면서 글을 마치겠다. - dc official App
작성자 : leeloo고정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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